[ 1 과목 ]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것으로, SW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것.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단계별 주요 활동, 그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한다
모형에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소프트웨어 개발 이전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단계가 끝나야만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 폭포수 모형
| 프로토 타입 모형 ?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제품을 만들어 최종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 ) 모형은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
각 개발주기에서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작업을 진행
▶ 애자일 모형
| 애자일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으로 팀원 스스로가 셀프로 팀을 구성 하며, 개발작업에 관한 모든것을 스스로 해결하는 팀위주의 개발 방법론
▶ 스크럼 기법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모형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 시킴으로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XP(eXtream Programming) 기법
|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지침
주요 품질 특성은 기능성,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이다
▶ ISO/IEC 9126
* ISO/IEC 25010 : 9126을 개정하여 만든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으로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다.
▶ HCI
| ( ) 는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으로 단순 기능이나 절차 뿐아니라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 상호교감을 통해 알 수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한다.
▶ UX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모듈화 :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 시키거나 시스템의 수정 및 재사용, 유지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기능들을 모듈단위로 나누는 것
* 추상화 :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시켜 나가는것
* 단계적분해 : 하향식 설계 전략으로, 문제를 상위의 중요개념으로부터 하위로 구체화 시키는 분할 기법이다.
* 정보은닉 : 한 모듈 내부에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가 감추어져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법 이다.
|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윤곽을 제시한다.
▶ 아키텍처 패턴
| 시스템을 계층( Layer ) 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 중 하나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루며, 상위 계층은 하위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되는 패턴이다.
▶ 레이어 패턴
| 디자인패턴
* 추상팩토리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의존 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한다
* 싱글톤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다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 요구사항 검증 방법 중 검토에 대한 설명이다.
* 동료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방법
* 워크스루 :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이다.
* 인스펙션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이다.
| 시스템 연계기술
* API : 송신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다.
* 연계솔루션 : EAI서버와 송수신 시스템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 Socket :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 웹서비스 : WSDL, UDDI,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이다.
[ 2과목 ]
| 단위 모듈 테스트를 수행하기 전에 테스트에 필요한 입력데이터, 조건, 예상결과 등을 모아 ( ) 을 만든다
▶ 테스트 케이스
| 개발에 필요한 환경, 즉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등의 다양한 툴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하여 제공한다
▶ 통합개발환경 ( IDE )
| 다음 빌드도구 설명
* Ant : 아파치에서 개발한 자바 공식 빌드도구 , XML 기반의 스크립트를 사용하며 자유도와 유연성이 높아 복잡한 빌드환경에서도 대처가 가능하다.
* Maven : Ant와 동일하게 아파치에서 개발된 것으로 Ant 대안으로 나옴.
규칙이나 표준이 존재하여 예외사항만 기록하면 되며, 컴파일과 빌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의존성을 설정하여 라이브러리를 관리한다.
| 그룹웨어에 대한 설명
▶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다른 작업환경에서 원활히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 텍스트 및 오디오, 비디오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전자문서들을 다른 기종의 시스템과 손실없이 효율적으로 전송, 처리하기 위한 언어를 의미하는 용어
▶ SGML
| 안전에 취약한 인터넷에서 안전한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통신규약이다.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패킷단위의 데이터 변조 방지 및 은닉 기능을 제공
▶ IPSec
|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두 컴퓨터 사이에 TCP/IP 계층과 애플리케이션 계층 사이에 위치하여 인증, 암호화, 무결성을 보장하는 업계 표준 프로토콜이다.
이것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는 모두 암호화 되어 전송되기 때문에 중간에 유출되어도 안전이 보장된다
▶ SSL
| HTTP 의 보안 확장 프로토콜로 HTTP 세션을 통해 주고 받는 모든메시지를 암호화 하고 전자서명을 포함하여 통신하는 보안 통신 규약
▶ S-HTTP
| 애플리케이션의 흐름 모니터링과 성능 예측을 통해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보장하고 관리하는 도구이다.
접속자, 자원현황, 트랜잭션 수행내역, 장애진단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A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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