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스트 관리
-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1.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
2.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다.
3. 조기테스팅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4. 결함 집중 : 출시전 발견되는 대부분의 결함은 소수의 모듈에 집중되어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운영상에서도 역시 소수 모듈에서 발생한다.
5. 살충제패러독스 : 같은테스트를 반복실행한다면 더이상 결함을 발견할 수 없게 된다.
6.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한다 : 오류-부재의 궤변 - 개발된 시스템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결함을 모두 발견하여 제거했다 해도 품질이 높다 할 수 없다
- 통합테스트 관리
: 통합테스팅은 컴포넌트간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는 것은 물론 OS,HW 등 시스템간 인터페이스와 같은 각기
다른부분과 상호 연동하는 동작을 테스트한다.
설계단계에서 제시한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구조와 기능으로 구현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한다.
- 통합테스트 수행방법 분류
: 상향식 / 하향식 / 백본 / 빅뱅
* 빅뱅 : 모든테스트 모듈을 동시에 통합 (단시간 / 결함격리 어려움 )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 호출 , 파라미터 전달, 모듈테스트 수행 후 결과 도출하는 상향식테스트에 필요한것
- 테스트 슈트 :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시스템에 사용되는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소프트웨어 결함 : 에러 / 결함(버그) / 실패(문제)
- V-모델 : 폭포수 개발 모델에 근간을 두고있다. 테스팅은 한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개발 단계에 대응하는 테스트레벨이 별도로 존재하여 V와 같은 모양을 이룬다 .
- 테스트 커버리지 :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이며, 테스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
| 애플리케이션 성능분석
- 성능테스트 측정 지표
: 처리량 / 응답시간 / 경과시간 / 자원 사용률
- 성능 개선 : 소스코드 최적화 - 클린코드 / 나쁜코드
* 분석도구 : 정적(실행X) / 동적(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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